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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초로 전기버스 사용화 성공으로 국내외 친환경 버스 메카

   

에디슨모터스(주) 대표 강영권

2021.04.06 10:50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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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슨모터스는 2010년 세계최초 전기버스 사용화를 성공리에 진행함으로써, 국내·외 친환경 전기버스 제작 메이커로 기술력을 검증하였고, 플러그-인, 배터리-스왑 충전 등 현재 기술 단계에서의 가장 효율적인 충전방식의 전기버스를 개발·판매 중이다.
주력 모델인 NEW e-FIBIRD는 국내 전기버스 시장 점유율 1위인 e-FIBIRD의 3세대 모델로 2019년 출시하여 단일 운수사에 최대 판매대수를 기록하였다. 기술은 동급 최대 출력(320kW/435마력)의 영구자석 모터와 3세대 BMS를 적용한 최신 NCM 배터리팩을 탑재하였다. 272kWh 배터리팩 탑재 시 공인 1회 충전 주행 거리는 378km에 달하며, 탄소섬유 차체를 적용하여 차량 안전성 확보와 경량화 실현하였다.


"Tesla Motors를 추월하겠다"는  "EDISON MOTORS"
EDISON MOTORS는 “Tesla Motors를 추월하겠다”는 의지로 사명을 TGM(2017년 1월ENERGY SOLUTIONS에서 인수)에서 ‘EDISON MOTORS Co. Ltd.’로 변경하고, 세계적인 전기자동차회사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EDISON MOTORS는 10년전 상업용 전기저상버스를 세계최초로 출시한 이래, 2017년 10월 고상CNG버스, 2018년 5월 저상전기버스, 2019년 1톤 전기트럭의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2020년 하반기부터 1톤 전기트럭, 9.3m 전기저상버스, 8.8m 전기저상버스를 판매하고 있다.
2021년부터 전기승용차, 전기SUV, 전기RV, 12m 전기고상버스(시외버스, 관광, 고속버스 등의 용도), 전기공항버스, 2.5톤~30톤 전기트럭, 전기청소차, 전기트랙터, 전기농기계차 등을 출시할 계획으로 준비하고 있다.
2019년 5월부터 판매하고 있는 NEW e-FIBIRD 110 전기저상버스와 2020년 7월부터 판매하고 있는 SMART 110H 전기고상버스는 현존하는 11m 전기버스 중에서 세계최고 수준의 품질과 성능을 자랑하는 친환경 전기버스다. 320kW 모터를 탑재하여 435마력(HP, 경쟁사 240KW 모터 330마력, 디젤이나 CNG버스 290마력)의 강력한 힘을 낼 수 있으며, 최대 272kWh 리튬이온(NCM) 배터리(1팩 당 68kWh의 배터리팩을 2~4개 장착하여 136~272kWh 용량으로 189km~378km를 주행) 72.96km 정속주행, 히터 및 에어컨OFF 상태에서 할 수 있다.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을 통해 모터는 5년 또는 50만km, 배터리는 5년 또는 50만km(당사가 제시한 규정대로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9년 사용하는 동안 잔존용량 70%이상 유지되도록 AS제공)를 보증(보증비용 추가 시 9년 또는 90만km 보증도 가능)하고 있다.
2020년 11월부터 물류 및 택배차량 등으로 활용이 가능한 1톤 전기트럭을 판매(현재 예약판매 중)한다. 130kW 모터를 탑재하여 30%의 경사로를 등판할 수 있으며, 배터리 용량에 따라 150~300km를 주행(환경부 평가기준, 히터 및 에어컨OFF 상태에서)할 수 있다. 최고 수준의 기술을 통해 모터와 배터리는 5년 또는 20만km(당사가 제시하는 매뉴얼 규정대로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을 보증한다.


EDISON MOTORS, 그들은 누구인가?
‘전기자동차’하면 ‘테슬라’를 떠올리게 된다. 그만큼 테슬라는 전기자동차시장에서 독보적인 존재다. 그 테슬라를 넘어서겠다고 도전장을 내민 전기자동차회사가 바로 ‘EDISON MOTORS’다. Klaus Schwab은 “과거에는 큰 물고기가 작은 물고기를 잡아먹던 시대에서, 이제는 빠른 물고기가 느린 물고기를 잡아먹는 시대가 도래했다.”고 말했다. 에디슨 모터스는 1998년부터 친환경CNG 및 전기버스개발을 위해 앞장서며 테슬라를 추월할 수 있는 ‘빠른물고기’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그래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전기자동차 제조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를 넘어 세계전기자동차시장을 선도하려는 기업비전을 갖고 있다.
혁신기업 구글의 창업자 Eric Schmidt는 “창조자들은 미로를 찾아 헤매지 않고 단숨에 뛰어넘기 때문에 창조자들이 위대한 제품을 만든다”고 주장했다. 검색서비스회사 ‘구글’, 전자상거래회사 ‘아마존’, 전기자동차회사 ‘테슬라’가 그런 혁신기업이다.
2017년 전기차 판매 대수가 7만6천대에 불과한 테슬라가 시총 509억 달러로 1천 만대를 판매한 GM의 시총 508억 달러를 추월(2020. 8. 27. 테슬라는 시총 4068억 달러로 2위인 토요다의 2배 수준)했다. 전문가들은 ‘스마트폰처럼 자동차로 데이터를 모으고 있는 테슬라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미래기업’이라고 평가한다.  EDISON MOTORS는 ‘테슬라를 10년 이내에 추월 하겠다’는 목표로 노력하고 있는 ‘빠른물고기’이다.
EDISON MOTORS는 1998년 ‘한국화이바(HanKuk Fiber)’의 친환경사업부에서 출발했으며, 처음에는 KTX 등 철도차량에 탑재되는 철도차량바디와 구성부품들과 CNG저상버스인 ‘프리머스(PRIMUS)’와 전기저상버스 ‘화이버드(FIBIRD)’등을 공급해왔다. 그러던 중 2015년 10월 중국 타이치그룹에 인수되어 TGM으로 불리다가, 2017년 1월 주식회사 ENERGYSOLUTIONS에 인수되면서 EDISON MOTORS로 재탄생한 전기자동차업계의 히든챔피언이다.


“전기자동차업계의 ‘애플’이 되겠다”는 EDISON MOTORS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특징
EDISON MOTORS는 디자인을 중시하는 휴대폰 제조회사 ‘애플’처럼 지금까지 생산되어 온 승용차나 SUV와는 완전히 차별화된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으로 전기승용차와 전기 SUV를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선택의 폭을 넓히려고 노력중이다.
EDISON MOTORS는 2021년에 ‘스마트S’(디자인특허출원번호 30-2017-0030879, 30-2017-0030880, 30-2017-0030881)라는 최고급 승용차(Prototype)를 선보일 예정이다. 무려480kW의 강력한 모터(3,900Nm, 전·후방 듀얼타입- 3모터)를 탑재하여, 2.5초 이내에 제로백(0→100km/h)을 돌파할 것이다. B사의 ‘S 500’이나 T사의 최상위 전기자동차 ‘모델S’를 뛰어넘는 최고급 자동차를 선보일 예정이며, 고성능 리튬이온배터리(100kWh)를 탑재하여, 1회 충전주행거리가 800km 이상(‘모델S’가 1회 충전으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는 약641km)인 최고급 전기승용차 개발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Super Class EV ‘SMART S’는 단순히 성능만 뛰어난 차가 아니다. ‘SMART S’의 진짜 매력은 내·외관 디자인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이며, SMART S는 자율주행차 시대를 대비해서 준비된 새로운 디자인의 미래형 SMART 전기자동차다. 곧 다가올 자율주행자동차 시대에 걸맞는 디자인으로 보닛(Bonnet)과 트렁크 부분의 공간을 잘 활용해서 사무실처럼 마주앉아 일할 수 도 있고 침대처럼 좌석을 눕힐 수도 있는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지향하였다.
소비자가 정말 갖고 싶는 매력적인 디자인과 우수한 성능의 최고급 전기자동차다. 세계 최첨단의 자율주행기능, 인공지능제어 시스템, 5G 통신시스템, 최고정밀도의 내비게이션, 인포테인먼트시스템을 48인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로 제어하게 된다.
이러한 첨단장치들을 활용해서 미래형 스마트전기자동차를 제작하고 싶다고 밝혔다.
‘SMART S’에 탑재될 이그제큐티브(Executive) 시트는 이 차의 숨겨진 매력 중 하나가 될 것이며, 트렁크의 칸막이를 없앤 덕분에, 등받이를 침대처럼 눕힐 수 있어서 비행기의 1등석이 부럽지 않은 안락한 공간을 제공할 수 있다.
10년 내에 도래할 자율주행자동차 시대가 되면, 차는 스스로 자율주행으로 운행하게 되므로, 탑승자들은 마주보고 일을 하거나 독서할 수 있고 누워서 음악을 듣거나 영화를 보거나 쇼핑할 수 있는 아늑한 휴식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전방과 후방과 측면을 동시에 볼 수 있는 디지털카메라, 20~30개의 스피커로 구성된 최고급 오디오시스템, 전체가 유리로 덮인 루프, ‘액티브노이즈캔슬레이션(Active Noise Cancellation)’기능 등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 ‘최고급세단’이다.
슈퍼카(Super Car)부럽지않은 성능과 품질을 갖추고서도 합리적인 가격(Proto Type : 약 1억6천 만원, 양산모델 약 1억1천 만원, 옵션 별도)으로 무장한 ‘SMART S’는 2021년 전기자동차시장의 강력한 다크호스로 떠오르게 될 것이다.
그리고 준중형인 ‘SMART E’(디자인출원번호 30-2017-0030880)는 ‘3만 5천 달러(약 4천 5백 만원, 옵션 별도)’는 B사의 E Class를 추월하는 경쟁모델이 될 것이며, 보급형인 ‘SMART A’(디자인출원 번호30-2017-0030879)는 ‘2만달러(약 2천 5백 만원, 옵션 별도)’라는 경쟁력 있는 가격정책으로 G사의 ‘볼트’나 T사의 ‘모델3’에 직접적인 도전장을 내밀 예정이다.
초소형 전기자동차 SMART MINI(양산모델 1천 7백만원)나 Small EV(양산모델 1천 2백 만원)등을 2021년에 출시하여 친환경전기자동차 보급과 세계적인 CO2 저감정책에 기여하고자 한다.
EDISON MOTORS는 전기SUV ‘SMART X’를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다. 혁신적인 디자인(디자인특허 30-2017-0030881)과 최첨단 사양의 스마트기능을 탑재하고서도 테슬라 ‘모델X’에 비하여 합리적인 가격(Proto Type: 약 1억 2천 만원, 양산모델 약 7천 만원, 옵션 별도)으로 무장한 ‘스마트X’는 2021년 전기SUV 시장의 강력한 다크호스로 떠오르게 될 것이다.


EDISON MOTORS의 독보적인 경량화 기술
에디슨 모터스는 복합소재(CFPR)로 전기버스 등의 바디를 제작하기 때문에, 충분한 차체 강성을 확보할 수 있어서 별도 보강 없이도 차체 상층부에 2.5Ton 무게의 배터리를 6탑재할 수 있으며, 동급대비 1~1.5t 경량화를 통해 무부하(72.96km/h 정속주행, 히터 및 에어컨Off) 상태 기준으로 1.42km/kWh의 전비를 달성했다.
복합소재(CFPR)로 제작된 전기버스 등의 바디는 탁월한 부식방지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불에 잘 타지 않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복합소재(CFPR)의 일반적인 특징은 가벼우면서도 비중대비강도(Specific Strength)가 Steel의 9.6배, 알루미늄의 4.9배에 달하고, 비중대비강성(Specific Stiffness)은 Steel의 1.7배, Al의 1.8배나 된다.
24시간 작업기준으로 연간 2,500대의 버스를 제작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12m대형버스 2대를 동시에 제작할 수 있는 국내최대 규모의 Autoclave성형장비를 보유(사이즈:직경 5m, 길이 30m)하고 있다.
EDISON MOTORS의 뿌리는 50년의 경량화기술을 갈고 닦은 한국화이바(Hankuk Fiber)에서찾을 수 있다. 세계적인 경량화기술을 가진 한국화이바(Hankuk Fiber)는 복합소재경량화기술을 인정받아 KTX 등 철도차량에 탑재되는 철도차량바디와 구성부품 등을 공급해왔으며, 30m 길이의 오토클레이브(성형로)를 설치하여 비행기날개 및 풍력발전에 쓰이는 날개 등을 제조한 경력이 있다.
또한 에디슨 모터스의 임직원들은 한국화이바 재직시 탄소복합소재를 활용하여 군사용 미사일바디 및 원자력발전소 특수배관 등을 제조한 다양한 경험과 기술, 경력을 바탕으로 경량화 버스제작에 참여하고 있다.
EDISON MOTORS가 자랑하는 기술보유능력 및 기술현황을 보면, 프로젝트 개발능력(설계·해석·생산·시험·판매·A/S)보유, 복합소재(경량차체) 제작기술 보유, 국내유일의 전기버스 제작·운행·관리기술 보유(9년동안), 세계최초 전기버스 상용화, 상품기획(디자인)·구조해석·설계·제작·검사·시험·유지보수·운영기술 보유, 전기구동 시스템 융합기술, 승합자동차·화물자동차 시스템 제작기술 보유, 복합소재를 활용한 차량경량화 제작기술, 복합소재(경량차체)제작기술 등을 보유하여, 경쟁사 동급차량 대비 1.5~2톤의 경량화를 실현하고 있다.


차세대 수소연료전지버스 및 수소연료전지트럭 개발
2017년 6월 EDISON MOTORS는 수소연료전지버스 개발을 위해 세계굴지의 기술연구소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미국N사, 캐나다B사, 중국R사 등과 수소연료전지버스를 공동개발하고 있으며, 공동연구를 통해 기존 자동차에 비해 성능이 뛰어나고, 에너지 밀도가 높고, 출력이나 수명, 안정성면에서도 뛰어난 차세대 수소연료전지버스, 수소연료전지트럭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20세기 후반에 이르러 온실가스배출에 따른 기후변화, 공기오염, 화석연료 고갈 등의 상황에 직면하면서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필요는 점점 더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수소연료전지차는 수소와 산소가 만나 물을 생성하는 전기화학반응을 통하여 만들어지는 전력으로 모터를 구동하는 자동차다.
연료전지의 작동원리는 연소반응을 포함하지 않으므로 CO, HC, NOx 등 오염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엔진의 피스톤과 같이 왕복운동을 하는 구동부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에너지전환 효율이 매우 높다.
또한 수소에너지는 환경친화적이기 때문에 에너지안보와 환경보호를 위해 세계각국에서는 막대한 자원을 도입하여 연료전지와 수소에너지에 관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EDISON MOTORS를 주목해야 할 이유
EDISON MOTORS는 2010년 세계최초로 복합소재로 제작한 상업용 전기버스를 출시하였으며, 복합소재 전기자동차 생산부문에서 세계최고 수준의 강소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경쟁사 대비 약 10년 앞선 독보적인 전기버스제조기술(경량차체, 혁신적인 디자인, 우수한 성능)를 보유하고 있다.
T사가 ‘모델S’에 이어 보급형전기자동차 ‘모델3’까지 제품군을 확대해 나간 것과 마찬가지로, EDISON MOTORS는 올해와 내후년까지 다양한 차종의 전기버스, 전기트럭, 전기SUV, 전기RV, 전기 승용차 등을 판매 할 예정이며, 2022년에는 수소연료전지버스, 수소연료전지트럭까지도 선보일 예정이다.
EDISON MOTORS는 ‘소비자가 왕’이라는 슬로건 아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세계최고수준의 우수한 성능’, ‘합리적인 가격의 전기자동차’를 만들고 있으며, 소비자의 니즈를 위한 발을 편히 쉴 수 있는 의자, 휴대폰거치대와 충전기, 안경을 놓을 수 있는 Tray, 충분한 수납공간 등을 미리 개발하여 제공하고자 한다.
현재까지의 자동차가 ‘제작자 위주의 생산방식’으로 제작되었다면, 앞으로는 ‘소비자가 원하는 디자인과 성능의 자동차가 각광받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며, 그 변화의 길목에서 에디슨 모터스는 우수한 성능과 혁신적인 디자인의 전기차를 양산하여, ‘테슬라’를 뛰어넘어 세계최고의 전기차회사로 도약하는 것이 목표다.
전기자동차시대가 점점 가까워짐에 따라, 기존 자동차업체와 신생 전기자동차업체간의 경쟁도 한층 뜨거워 질 전망이다.
이제 ‘전통’과 ‘브랜드’나 ‘회사의 크기’만으로 선두자리를 지킬 수 있는 시대는 지나가고 있다. ‘누가 더 획기적이고 우수한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호감을 사느냐’가 중요해지는 새로운 ‘전기자동차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에디슨 모터스는 우수한 성능과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테슬라와 BYD를 넘어설 것이며, 머지않아 소비자는 연료비가 저렴하고, 자율주행이 가능하며, 환경도 보호할 수 있는 전기차를 당연히 선택하는 날이 올 것이다.
그 변화의 시점에 ‘전기자동차업계의 아마존’전략으로 우수한 성능과 디자인으로 세계시장을 점유할 준비를 하고 있다. 



에디슨모터스(주)
■연혁
•1998. 10. 한국화이바 차량 사업부 출범
•2005. 06. CNG 한국형 저상버스 표준모델 개발 착수 
•2006. 07. 복합소재 차체 국가 신기술 인증 획득
•2008. 10. 함양 산업단지 내 버스 전용 공장 착공
•2009. 11. CNG 저상버스 첫 출고
•2010. 11. 국토교통부/환경부 자동차 인증 획득
•2010. 12. 세계최초 전기버스 상용화 운영
•2011. 03. 함양 산업단지 내 버스 전용 공장 완공
•2012. 06. 2012 여수 엑스포 셔틀 운행
•2012. 10. 일본 MHI 공동 전기버스 개발 착수
•2013. 08. 구미시 무선 충전 전기버스 공급
•2013. 12. 일본 MHI공동 뉴–전기버스 일본 공급, CNG Euro 6 개발완료
•2015. 12. ㈜티지엠으로 상호 변경
•2015. 12. 제주도 배터리 교환형 저상 전기버스 계약 및 납품
•2016. 09. 부산광역시 저상 전기버스 공급 계약, 광역시 최초 전기버스 운행
•2017. 01. 에디슨모터스(주)로 상호 변경
•2018. 05. 태국향 고효율 저상 전기버스 개발/제작 및 수출, 고상 전기버스 개발완료
•2018. 07. 서울시 전기버스 도입 우선협상 대상기업 선정 및 공급계약(5대 공급)
•2019. 05. NEW e-FIBIRD 인증완료, 군산 새만금 전기차 집적화 사업 협약 체결
•2019. 09. 서울시 전기버스 우선협상 대상기업 선정(서울 29대 공급)
•2019. 12. 수원시 전기 저상버스 94대 공급(단일 운수사 최대 공급)
•2020. 06. 고상형 전기버스 SMART 11H 개발 완료
•2020. 07. KT와 자율주행 전기버스 개발 업무협약 체결
•2020. 09. 군산제2공장 기공식
•2020. 09. 고상형 전기버스 SMART 11H 창원 운수업체 첫 공급(2대)
•2020. 09. NEW e-FIBIRD 인도네시아 첫 수출
•2020. 10. 중형급 저상전기버스 SMART870, SMART930 개발 완료
•2020. 12. 경기도 SMART870 10대, 인천시 SMART930 5대 공급
•2020. 12. 서울시 전기버스 도입사업 당해연도 최대 공급사(80대)
•2020. 12. 전 군단위 최초 함양군 대형저상전기버스 공급(2대)



박상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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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천안시, 제6산단 조성사업 대체 주간사 공개 공모

뉴스저널 | 2023.12.12 | 유의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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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디스플레이협회 "내년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 5.4% 성장 전망"

뉴스저널 | 2023.12.12 | 김아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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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올해 美증시 주도 빅테크, 내년에는?…"AI 수익창출이 관건"

뉴스저널 | 2023.12.11 | 임상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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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제천 청풍면에 익스트림파크 조성 추진…"민자 300억원 투입"

뉴스저널 | 2023.12.11 | 권정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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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고금리에 지난달 수도권 주택 경매 증가…작년보다 3배 늘기도

뉴스저널 | 2023.12.01 | 권혜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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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전북도-한국체인스토어협회, 농수축 특산물 유통 활성화 '맞손'

뉴스저널 | 2023.11.27 | 김동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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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광주·함평 빛그린산단 2단계 산업시설용지 17필지 공급

뉴스저널 | 2023.11.27 | 김재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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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여행사, 해외여행 증가에 3분기 호실적…"연간 흑자전환 기대"

뉴스저널 | 2023.11.19 | 차민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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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못난이 농산물을 화장품 원료로"…LG생건, 어글리 러블리 출시

뉴스저널 | 2023.11.19 | 신선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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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野, 1기 신도시법에 '구도심 재정비촉진법 동시처리' 조건 제시

뉴스저널 | 2023.11.15 | 한혜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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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웅진, 2차전지 장비업체 이큐셀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뉴스저널 | 2023.11.15 | 차민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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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저축은행권 '고금리 구조조정'…중앙회, 예탁금 10조원 준비

뉴스저널 | 2023.10.29 | 오지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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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교통안전공단-영남이공대, 미래형 자동차 전문인력 양성 '맞손'

뉴스저널 | 2023.10.23 | 임성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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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KB금융, 무역협회와 해외 진출 희망 스타트업 공모

뉴스저널 | 2023.10.23 | 신호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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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근로복지공단 "1명이라도 고용하면 고용·산재보험 가입해달라"

뉴스저널 | 2023.10.03 | 김승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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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8년 만에 만난 한일 금융당국 수장…"셔틀회의 정기 개최"

뉴스저널 | 2023.10.03 | 오지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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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안마의자에 골드바까지…편의점서도 추석 선물세트 판매 호황

뉴스저널 | 2023.09.24 | 전성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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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풀무원푸드앤컬처, 추석 연휴 고속도로 휴게소 '풀무원존' 운영

뉴스저널 | 2023.09.24 | 박상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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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묵은쌀→햅쌀 둔갑 우려…농관원, 18일부터 양곡 표시 특별단속

뉴스저널 | 2023.09.14 | 신선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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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소비자단체 "'실손보험청구 간소화' 법안 조속히 국회 통과해야"

뉴스저널 | 2023.09.14 | 최평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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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개미들 이차전지 등돌리나…'하락 베팅 ETF'에 하루 250억 몰려

뉴스저널 | 2023.09.13 | 홍유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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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추경호 "한국 첨단산업·아프리카 잠재력 결합하면 강력한 연대"

뉴스저널 | 2023.09.13 | 박재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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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역세권에도 '뉴홈'…추가완화 용적률 50% 이상 공공분양 공급

뉴스저널 | 2023.09.07 | 박초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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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천연물 소재 허브 구축…경남 9개 기관·단체 업무협약

뉴스저널 | 2023.08.28 | 황봉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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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원희룡 "집값 급상승 여지있다고 속단 않도록 미세조정 역점"

뉴스저널 | 2023.08.28 | 박초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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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연일 경제행보' 尹, 오늘은 민간 전문가들과 거시경제 점검

뉴스저널 | 2023.08.25 | 한지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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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일자리 창출·고용 안정 기여…경남도, 고용우수기업 인증식

뉴스저널 | 2023.08.23 | 황봉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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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직장인 10명 중 9명, 회사 '쿨비즈' 도입에 긍정적"

뉴스저널 | 2023.08.22 | 김아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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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공주시, 올해 1만7천73명에 농업인수당 101억5천만원 지급

뉴스저널 | 2023.08.22 | 이은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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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CFD 주춤하나' 전문투자자 등록 감소…증권사도 눈치 치열

뉴스저널 | 2023.08.21 | 배영경 이민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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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영암 무화과 막걸리·고구마 맥주 곧 출시

뉴스저널 | 2023.08.21 | 조근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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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취약계층 모여 편의점 창업…성동구, 자활기업 인건비 지원

뉴스저널 | 2023.08.17 | 김준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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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중부발전, 빅데이터 기반 AI 석탄 혼합시스템 개발…특허출원

뉴스저널 | 2023.08.17 | 이슬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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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서울 이어 전국 주택매매심리 '상승 국면' 전환…1년3개월만

뉴스저널 | 2023.08.16 | 박초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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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해수부·해군, 해양수산 온라인 취업박람회…100여개 기관 참여

뉴스저널 | 2023.08.16 | 차민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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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반도체기업 AMD "인도는 첨단 칩 수요 위한 핵심 시장"

뉴스저널 | 2023.08.04 | 김영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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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나주시, '나주형 전력반도체' 산업 육성 '잰걸음'

뉴스저널 | 2023.08.03 | 송형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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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횡령사고 막자…금감원, 모든 은행 'PF 자금관리' 긴급 점검

뉴스저널 | 2023.08.02 | 심재훈 임수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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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경남투자경제진흥원, 경남사회적경제혁신타운으로 이전

뉴스저널 | 2023.07.31 | 황봉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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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나노산업 중심지 밀양시, 10번째 나노융합산업전 9월 개막

뉴스저널 | 2023.07.31 | 이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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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농협, 농식품 전문 쇼핑몰 '농협몰 신선플러스' 운영

뉴스저널 | 2023.07.13 | 신선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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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지역 산업안전 전문인력 양성'…태안군 등 5개 기관 '맞손'

뉴스저널 | 2023.07.11 | 정찬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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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전동화만이 해답 아냐…탄소중립 현실적 대안은 친환경연료"

뉴스저널 | 2023.07.11 | 이승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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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신한투자증권 "디폴트옵션 고위험 6개월 수익률, 예금의 두배"

뉴스저널 | 2023.07.10 | 윤선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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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전북 찾은 원희룡 "새만금, 대한민국 성장판 되도록 최선"

뉴스저널 | 2023.07.05 | 정경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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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경남 소공연 "최저임금 업종별 구분 적용 부결 규탄…동결 촉구"

뉴스저널 | 2023.07.04 | 정종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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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익산시, 홀로그램 산업 '활력'…3년간 28개 기업 투자협약

뉴스저널 | 2023.06.21 | 홍인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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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미래 전문가 직접 찾는다"…SK, 美 실리콘밸리서 글로벌 포럼

뉴스저널 | 2023.06.21 | 장하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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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중기중앙회, 중소 조선업계 외국인 근로자 도입 방안 논의

뉴스저널 | 2023.06.20 | 박상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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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삼성전자, 제품 디자인에 AI 도입…미국에 실험실 열어

뉴스저널 | 2023.06.19 | 장하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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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당진시, '탄소포집형 수소 생산기지 구축사업' 추진 협약

뉴스저널 | 2023.06.14 | 정찬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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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화천군,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추진…농가 군납 확대 기대

뉴스저널 | 2023.06.13 | 이상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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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병무청-잡코리아 "취업맞춤특기병 구직활동 지원"

뉴스저널 | 2023.06.12 | 박수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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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충남도, 공공기관 충남지사 분리·독립 요구 본격화

뉴스저널 | 2023.06.12 | 김소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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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챗GPT 아버지' 샘 올트먼 방한…국내 스타트업과 협업방안 논의

뉴스저널 | 2023.06.09 | 박상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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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울산상의 회장단 "기업인 흉상 사업, 원활히 추진돼야"

뉴스저널 | 2023.06.08 | 허광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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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완도군, '원도심 활성화' 도시재생 사업 박차

뉴스저널 | 2023.06.07 | 조근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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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전세사기 피해자 대출 연체정보 등록유예…무이자 분할상환 지원

뉴스저널 | 2023.06.01 | 박대한 채새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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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5G 속도 25배 부풀려…'거짓 광고' 이통 3사에 과징금 336억원

뉴스저널 | 2023.05.24 | 김다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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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서울 아파트값 바닥다지나…상승거래, 1년만에 하락거래보다 많아

뉴스저널 | 2023.05.24 | 서미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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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울주군·울산테크노파크, 기술창업 지원 업무협약

뉴스저널 | 2023.05.18 | 이상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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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플랫폼 M&A 때 진입장벽·독과점 전이, 효율성 적극 심사해야"

뉴스저널 | 2023.05.18 | 김다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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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중기중앙회, 납품대금 연동제 토론회 개최…세부사항 논의

뉴스저널 | 2023.05.16 | 박상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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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원희룡 "부동산값 상승반전, 시기상조…인위적 미분양개입 없다"

뉴스저널 | 2023.05.16 | 박초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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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사천시, 최대 1천500만원 '시민안전보험'…개물림사고 등 추가

뉴스저널 | 2023.05.10 | 지성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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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제2혁신도시 유치 힘 모은다"…익산 범시민추진단 출범

뉴스저널 | 2023.05.10 | 홍인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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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기시다 "과거 불편 빨리 털어야…한일 함께하면 얻을것 많아"

뉴스저널 | 2023.05.08 | 장하나 이슬기 이승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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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대규모 주가조작 발단' CFD 전격 검사에 증권가 긴장 역력

뉴스저널 | 2023.05.03 | 윤선희 배영경 송은경 홍유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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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금융시스템 최대 리스크 요인은 부동산시장 침체·가계부채"

뉴스저널 | 2023.05.03 | 박대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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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정부, 오는 5월 국고채 15조원 발행하기로

뉴스저널 | 2023.04.27 | 박원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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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한은총재 "한미 정상회담서 통화스와프 얘기 나오지 않을 듯"

뉴스저널 | 2023.04.24 | 신호경 민선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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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충남도, 그린바이오 벤처캠퍼스 유치 총력…18개 기관과 MOU

뉴스저널 | 2023.04.24 | 김소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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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민선 8기 광주시 '5+1' 현안 속속 성과…새 과제 관심

뉴스저널 | 2023.04.24 | 손상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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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Sh수협은행, 해양 탄소배출권 토큰증권 업무협약

뉴스저널 | 2023.04.21 | 오지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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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고개드는 美 부채한도 우려…JP모건 "적지 않은 위험"

뉴스저널 | 2023.04.21 | 차병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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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울산 고에너지 정밀가공 기술센터 개소…미래차 부품기업 지원

뉴스저널 | 2023.04.19 | 허광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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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도쿄 모인 한국 중소기업들, 한상 활용해 해외시장 교두보 마련

뉴스저널 | 2023.04.19 | 성도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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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추경호 "세수 상황 올해 내내 녹록지 않다"

뉴스저널 | 2023.04.17 | 박용주 박재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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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금융위원장, '금융시장 혼란 유발' 루머에 엄중 대처 지시

뉴스저널 | 2023.04.14 | 심재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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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고향사랑기부, 시행 100일 지나도 이용 불편…정부 "6월 개편"

뉴스저널 | 2023.04.12 | 계승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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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계열사 상폐 위기' KH그룹, 이의신청 방침…소액주주 돈 묶일듯

뉴스저널 | 2023.04.10 | 송은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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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은행권, 작년 서민대출 '새희망홀씨' 2.3조 공급…목표치 미달

뉴스저널 | 2023.04.10 | 임수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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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네이버 투자받은 굳갱랩스 "라인 플랫폼 '도시'서 NFT 완판"

뉴스저널 | 2023.04.07 | 임성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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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최상대 기재차관, 울산 중소기업인과 간담회…수출 활성화 논의

뉴스저널 | 2023.04.06 | 허광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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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미국 경기침체 우려 확산…꼬이는 연준 기준금리 셈법

뉴스저널 | 2023.04.06 | 이도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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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노동계, 내년 최저임금 시급 25% 인상한 1만2천원 요구

뉴스저널 | 2023.04.04 | 김승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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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부실징후 기업 살린다…채무조정 지원 '4년 연장' 추진

뉴스저널 | 2023.04.04 | 심재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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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경영계, 기업에 "국내 여행·국산 농산물 구매로 내수 살리자"

뉴스저널 | 2023.04.03 | 김보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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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전세사기 피해 지원이 내수활성화라니?…피해자들 반발

뉴스저널 | 2023.03.31 | 박초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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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KB금융 "2천500억원 규모 펀드로 국내외 유니콘기업 육성"

뉴스저널 | 2023.03.31 | 신호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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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옛 MBC터 브라이튼 여의도 임대공급…18년만의 여의도 공동주택

뉴스저널 | 2023.03.24 | 김치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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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한국, 일본 수출규제 WTO 제소 철회…화이트리스트 복원도 착수

뉴스저널 | 2023.03.23 | 홍국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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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애플페이 내일부터 쓴다…간편결제 전쟁 서막?

뉴스저널 | 2023.03.21 | 오규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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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부산테크노파크, 해양바이오기업 국제 인증 지원

뉴스저널 | 2023.03.21 | 신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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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홍성 '내포 미래신산업 국가산단' 후보지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뉴스저널 | 2023.03.20 | 김소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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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억8천만 거대시장 인니서 日·中 제치고 '게임체인지' 노린다

뉴스저널 | 2023.03.20 | 박초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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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제조·하드웨어 기술기업 성장 지원 공간 '팁스타운 S5' 개소

뉴스저널 | 2023.03.17 | 박상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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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구직자·직장인 위한 'K-디지털 기초훈련' 77개 과정 추가 선정

뉴스저널 | 2023.03.17 | 김승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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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일자리 창출' 기업인들 초청한 尹 "여러분이 애국자"

뉴스저널 | 2023.03.14 | 정아란 한지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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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이재용, 글로벌 행보 재개…일본 이어 중국·미국 출장길 떠나나

뉴스저널 | 2023.03.14 | 장하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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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산업부 "SVB사태, 아직 수출엔 영향 없어…대응체계 갖출 것"

뉴스저널 | 2023.03.13 | 권희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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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SVB '36시간 초고속 붕괴', 스마트폰탓…"하루새 56조원 뱅크런"

뉴스저널 | 2023.03.13 | 임미나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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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이정식 "근로시간 제도 유연화로 관행화된 장시간 근로 탈피"

뉴스저널 | 2023.03.10 | 김승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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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일본 새 대형로켓 H3, 엔진 문제로 발사 실패…"파괴 명령"

뉴스저널 | 2023.03.07 | 김호준 박상현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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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경영계, 근로시간제 개편안 일제히 환영…"생산성 향상 기대"

뉴스저널 | 2023.03.06 | 박상돈 김기훈 최평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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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정부, 이달 국고채 14조5천억원 발행하기로

뉴스저널 | 2023.03.02 | 김다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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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서울 아파트값 3주 연속 하락 둔화…송파구 낙폭 최저

뉴스저널 | 2023.03.02 | 서미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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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물가는 오르고 취업은 어렵고'…1월 경제고통지수 역대 최고

뉴스저널 | 2023.02.22 | 김다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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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정부, 메타버스 진흥에 올해 2천억 투입…"여전한 신성장 동력"

뉴스저널 | 2023.02.16 | 조성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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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추경호 "물가 무너지면 다 무너져…우선 물가안정부터"

뉴스저널 | 2023.02.16 | 최평천 오지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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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토스뱅크 체크카드 혜택 변경…구독서비스에도 캐시백

뉴스저널 | 2023.02.14 | 오주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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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근로자 평균 퇴직금 1천501만원…상위 1%는 4억원

뉴스저널 | 2023.02.14 | 곽민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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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아끼고 아꼈지만"…1월치 난방비 '폭탄 고지서' 속속 도착

뉴스저널 | 2023.02.14 | 송정은 김준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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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추경호 "물가 확고하면 경기로 전환"…정책기조 전환 시사

뉴스저널 | 2023.02.10 | 박용주 차지연 김다혜 박원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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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정규직 청년 채용 기업 지원 '경남형 트랙' 참여기업 상시 모집

뉴스저널 | 2023.02.09 | 황봉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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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특례보금자리론 흥행…7영업일간 신청금액 10조원 돌파

뉴스저널 | 2023.02.08 | 박대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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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연준 인사, 美 고용호황에 "예상보다 금리 더 올릴 가능성 있다"

뉴스저널 | 2023.02.07 | 차병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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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전경련, 한국판 '버핏과의 식사' 만든다…MZ세대와 소통

뉴스저널 | 2023.02.07 | 김보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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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미국 금리 인상 앞두고 아시아 증시·통화 일제히 약세

뉴스저널 | 2023.01.31 | 이도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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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하늘·땅·바닷길 갖춘 김해시, '동북아 물류플랫폼' 최적지

뉴스저널 | 2023.01.30 | 이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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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신한금융, 그룹통합 데이터플랫폼 '신한 원데이터' 구축

뉴스저널 | 2023.01.30 | 신호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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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김문수, 포스코 노조 간담회…"노동계 세대교체 신호탄 기대"

뉴스저널 | 2023.01.27 | 김승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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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현대차증권 "올해 주식·채권·원화 '트리플 강세' 예상"

뉴스저널 | 2023.01.25 | 홍유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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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표준주택 공시가격 하락…올해 보유세 2020년 이하로 줄어든다

뉴스저널 | 2023.01.25 | 서미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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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은행들 1분기 대출문턱 낮춘다…이자부담에 신용위험 사상 최고

뉴스저널 | 2023.01.18 | 박대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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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환경부 "기업 ESG 위해 올해 1천67억원 지원…3조7천억원 융자"

뉴스저널 | 2023.01.18 | 이재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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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금융당국, 서민층 대출한파에 "신규대출 중단 지양하라"

뉴스저널 | 2023.01.16 | 이지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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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與 "시중은행 예대금리 합리적 설정하길…당국은 철저 감독해야"

뉴스저널 | 2023.01.12 | 김연정 박형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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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조달계약 65% 상반기 조기 집행…중소·벤처기업 판로 지원

뉴스저널 | 2023.01.09 | 유의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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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메리츠자산운용, 강성부 펀드에 매각…주식 매매계약 체결

뉴스저널 | 2023.01.09 | 배영경 홍유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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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韓 최대 무역흑자국에 베트남 첫 부상…작년 수지 342억달러

뉴스저널 | 2023.01.04 | 홍국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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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경제위기 극복 위해 그룹 총수들 다 모였다…질문엔 '노코멘트'

뉴스저널 | 2023.01.03 | 오지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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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尹, 7년만 경제계 신년회…"과감한 규제개선·확실한 노동개혁"

뉴스저널 | 2023.01.03 | 정아란 김기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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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약세장에도 ETF시장은 성장…순자산총액 80조원 넘어

뉴스저널 | 2022.12.26 | 채새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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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조원대 가상화폐 사기' 브이글로벌 최상위 사업자 7명 징역형

뉴스저널 | 2022.12.26 | 류수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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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내년부터 휘발유 유류세 인하폭 25%로 축소…경유는 37%

뉴스저널 | 2022.12.19 | 곽민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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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추경호 "내년 위기극복·경제재도약 목표…국회도 힘모아달라"

뉴스저널 | 2022.12.19 | 김연정 김철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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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정부, 7개월째 '경기 둔화 우려'…"고물가에 수출 부진"

뉴스저널 | 2022.12.16 | 박원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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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일본 1인당 GDP, 올해 대만·내년 한국에 추월당해"

뉴스저널 | 2022.12.15 | 김호준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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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정규직 줄고 기간제 늘고…은행권 '고용의 질' 나빠졌다

뉴스저널 | 2022.12.13 | 김기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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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폰으로 내용증명 보낸다…카카오페이 '모바일 원본증명' 서비스

뉴스저널 | 2022.12.13 | 임성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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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내년 네이버·쿠팡·카카오 간편결제 수수료 공시된다

뉴스저널 | 2022.12.12 | 심재훈 임수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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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尹대통령, 경제단체장들과 만나 "걱정말고 투자·고용 도와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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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현대차그룹·SK온, 美조지아주 애틀랜타에 배터리공장 짓는다

뉴스저널 | 2022.12.09 | 이종원 통신원 임기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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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삼성전자, 2024년부터 해외법인과 거래시 국제표준가격 준수해야

뉴스저널 | 2022.12.09 | 곽민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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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글로벌 달러유동성 축소 영향 제한적…조달여건 악화 유의해야"

뉴스저널 | 2022.12.08 | 박대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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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법원 "암호화폐 '계획 유통량' 초과는 상장폐지 사유"

뉴스저널 | 2022.12.08 | 황재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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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서울 아파트 한 채 가격이면 빌라 3.8채 살 수 있어

뉴스저널 | 2022.12.07 | 김치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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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KT클라우드, 한은에 '가상 데스크톱' 공급…국내공공기관 1호

뉴스저널 | 2022.12.07 | 조성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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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업비트 "위메이드, 위믹스 허위공시 인정…수차례 유통량 변경"

뉴스저널 | 2022.12.02 | 박대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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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정부, 채안펀드 5조원 추가확충…12월 국고채·한전채 발행 축소

뉴스저널 | 2022.11.28 | 차지연 곽민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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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정부도 내년 성장전망 1%대 제시 검토…세수전망은 수정 않기로

뉴스저널 | 2022.11.28 | 차지연 곽민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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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尹투자요청에 머스크 "한국은 최우선 후보지 중 하나"

뉴스저널 | 2022.11.23 | 정아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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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내수부진·주택경기 둔화에 기업 체감경기 약 2년만에 최악

뉴스저널 | 2022.11.23 | 박대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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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한국의 젊은 유망기업·인재 찾자" 여의도 모인 해외 큰손들

뉴스저널 | 2022.11.22 | 임미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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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미성년 자녀 둔 기혼여성 10명 중 6명은 '워킹맘'…고용률 최고

뉴스저널 | 2022.11.22 | 김다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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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독립운동가 최재형 선생 흉상 전경련 회관 앞에 세우자"

뉴스저널 | 2022.11.21 | 왕길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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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지스타] 나흘간 축제에 18만4천명 방문…'체험형 게임' 열기 후끈

뉴스저널 | 2022.11.21 | 김주환 임성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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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기재위 '금투세' 공방…與 "동학개미 목비틀기" 野 "부자감세"

뉴스저널 | 2022.11.18 | 류미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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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공정위원장 "플랫폼 전담 조직 신설…독과점 남용 다수 조사 중"

뉴스저널 | 2022.11.17 | 김다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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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창원 청년들 "청년 유출문제 해결 위해 '4대 요구안' 수용해야"

뉴스저널 | 2022.11.17 | 김선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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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비트코인, 2천200만원대 횡보…FTX발 혼란 계속

뉴스저널 | 2022.11.15 | 민선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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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다음주부터 분양가 12억원 이하 아파트도 중도금 대출 허용

뉴스저널 | 2022.11.15 | 서미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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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민주노총 "공무직위 상설화"…25일 공공 비정규직 총파업 예고

뉴스저널 | 2022.11.14 | 김승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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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FTX 코인런'에 국내 거래소들 "지급불능 사태 없다" 강조

뉴스저널 | 2022.11.10 | 박대한 민선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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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원희룡, 공시가 현실화 계획 수정에 "12월 중 결론 낼 것"

뉴스저널 | 2022.11.10 | 홍지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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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美상무부 차관보 "中반도체 수출통제, 한국기업과 긴밀히 소통"

뉴스저널 | 2022.11.10 | 김아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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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제2채안펀드', 이번주 매입신청 접수…우선손실충당 조건

뉴스저널 | 2022.11.08 | 배영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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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머스크, 곧 트위터 직원 25% 1차 해고…이사회도 해산

뉴스저널 | 2022.11.01 | 김태종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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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이태원 참사] 관세청 "사고 수습 지원…세관 특별 안전점검"

뉴스저널 | 2022.10.31 | 박원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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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원희룡 "대출규제 완화, 시장 흐름 바꾸기는 어려울 것"

뉴스저널 | 2022.10.28 | 박초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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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美 "반도체장비 중국수출 제한, 네덜란드·일본 등도 동참 추진"

뉴스저널 | 2022.10.28 | 차병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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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근로기준법, 모든 사업장 적용"…인권위, 국회의장에 의견 전달

뉴스저널 | 2022.10.25 | 박규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