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철현 국회의원_더불어민주당
이제 22대 국회 개원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중앙정치와 지역을 위한 공약 실현에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가.
먼저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정치 그리고 국민들의 삶이 행복해지는 정치에 포커스를 두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 우선 여수시민과 함께 여수를 제일가는 도시로 만들고자 합니다.
우선 여수를 ‘세계적 복합해양레저관광도시’로 육성하겠습니다. 이로 인해 지역 인프라를 정비하여 대규모 일자리를 창출하게 됩니다.
두번째로 여수엑스포역을 전남 최초 승강장·편의시설·쇼핑몰·환승센터 등을 갖춘 최대 6층 규모 ‘광역복합환승센터’로 건립하겠습니다.
또한 순천~여수를 잇는 여수고속도로를 건설하여 최적노선을 마련하고 제3차 국가도로망을 구축하겠습니다.
경로당 주 5일 점심식사 제공 등으로 어르신의 복지를 강화하겠습니다. ‘경로당 복지도우미’ 신설로 어르신 일자리도 창출하고 국비 보조로 경로당의 전체 운영비도 증액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교육부와 전남대의 17년만의 약속이행 방안으로 전남대학교병원 여수분원(여수전남대병원) 건립을 현실화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여수국가산업단지와 지역의 상생발전을 위해 석유화학 기업들의 최저가 낙찰제도 대신 ‘적정가격 낙찰제’를 도입하여 안전과 하도급 업체의 상생 지원을 도모하겠습니다.
평소 의원님의 정치신념과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현장정치로 가는데 어떠한 동력이 있는가.
정치는 국민의 배고픔과 배아픔을 해결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민의 민생고를 해결해 주고,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를 만드는 것이 정치의 본질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국민을 위해서만 존재할 수 있는 것이 정치이기 때문에, 정치는 국민으로부터 시작되고 국민에 의한 결정이 되어야 합니다.
정치인 각자에게 나름의 신념과 의지는 몹시 중요한 덕목이지만 그 신념이 어떤 신념이든 독단이 아니라 시민의 뜻에 부합하기 위해서도 시민 속에서 보고, 듣고, 시민과 함께 뛰며 소통하고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시민에 희망이 있고 시민이 있는 곳이 바로 현장이기 때문에, 정치를 시작하면서부터 ‘시민’이라는 두 글자를 제 마음에 새겼고 지금까지도 제 정치의 중심에 늘 있습니다.
21대 총선 때도 ‘국회로 가는 준비된 시민’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당선되었고 22대 총선 역시 ‘여수와 함께 시민과 더불어’라는 슬로건을 내걸었습니다.
여수시장을 하면서도 100인 시민위원회, 각종 시민평가단, 시민학교를 제도화해 운영하고, 21대 국회 등원 이후 지금까지도 국회 일정이 없는 때에는 여수에 머무르려 노력한 것 또한 그런 소신의 실천 결과였습니다.
국정감사를 준비하고, 법안을 발의하는 제가 행한 정치과정도 모두 그 시작은 국회 사무실이 아니라 대부분 현장에서 만난 여수시민 여러분들과 농어민들께서 주신 아이디어이고 제안입니다.
그래서 제가 발의한 법안이나 국정감사 질의에 대한 저작권은 시민들이 제안해 주신 것이기 때문에, 그 값을 제대로 치르기 위해서라도 현장을 더 많이 찾고 성과로 더 많이 보답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동분서주하고 있습니다.
여·야 대립과 긴장정치 현실을 벗어나 올바른 변화와 상생의 정치로 가는데 어떤 길이 있다고 보십니까.
상생의 정치는 그야말로 시대정신입니다. 물론 지금 정치가 상생의 정치냐 묻는다면 그렇다고 답할 자신은 없습니다만, 상생정치에 대한 국민의 희망과 열망은 존재하고 여기에 어떻게 부응할 것이냐가 정치권의 과제라는 점은 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정치에서 갈등이 피할 수 없다면, 그 갈등의 소재는 과거에 대한 집착이 아니라 미래에 대한 비전이어야 합니다.
치열한 세계경쟁체제에서 우리 먹거리를 어떻게 지킬 것인지, 1인당 GDP 4만불을 외치는 나라에서 먹을거리나 공과금이 없어서 목숨을 끊는 사람을 어떻게 지키고 보호할 것인지, 일자리는 어떻게 만들 것인지 우리 국민의 미래를 두고 가치를 내세우고 비전을 제시하며 싸워야 합니다.
반면에, 지금 윤석열정부의 행태는 국민들께서 갈망하는 시대정신을 역행하는 행위들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된 지 어느덧 2년이 넘었는데도 불구하고, 윤석열 대통령과 그 정부에서는 국민이 무엇을 먹고, 어떻게 살지에 관한 고민은 찾기 어렵습니다.
지금 보이는 것은 문재인 전 정권 국정 전반, 그리고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야당 인사들에 대한 탄압과 보복수사 밖에 없어서 참담한 심정입니다.
과거 선거과정에서 있었던 뒤끝을 발휘하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개인적 감정으로 서운한 마음을 품는 것은 ‘인지상정’이라 칠 수 있지만, 지금 정부의 전례 없는 칼질은 인간적인 처사로 보든 국정 지도자의 행태로서든 몹시 부적절한 뿐 아니라 상생의 정치라는 시대에 역행하는 모습 같습니다.
윤석열대통령이 칼을 뽑고 싶다면 이전 정권이나 지난 선거 때 경쟁자가 아니라, 나라와 국민을 위한 미래를 두고 싸워야만 민생을 지킬 수 있고 상생의정치도 자연스레 가능할 것입니다.
의원님께서 지역발전과 대한민국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현장정치 그리고 발로 뛰는 정치인으로 평가받는 이유가 어디에 있다고 보는지.
국회의원은 당연히 국민의 대표를 업으로 삼고 있지만, 지역구 국회의원이라는 권한과 직책은 모두 지역구 주민으로부터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제21대 국회 개원 이후 22대 국회 개원까지 다다른 지금까지 한 주도 쉬지 않고, 주중에는 국회에서 의정활동에 임하고, 주말에는 여수에서 민생을 살피는 ‘금려월경(金麗月京)’을 실천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당연히 여수시민의 뜻을 받들고 여수의 발전을 위해 한눈팔지 않고 일하는 지역의 일꾼이 되는 것을 저는 소임으로 삼고 지금까지 성과들을 보람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 주민의 뜻을 받들고 일하는 것이 전체 국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역할에 반하는 것도 아니며, 오히려 큰 도움이 된다고도 봅니다.
예컨대 최근까지도 우리 사회의 큰 과제는 코로나19 극복이고, 그 현실로부터 가장 고통을 호소하는 중소상공인과 고용취약계층은 어느 곳보다 바로 우리 지역에서 절실하고 아프게 와닿아 있기 때문입니다.
지역구 사업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제가 가장 큰 목표로 삼고 있는 ‘세계적인 해양관광도시 여수’나 ‘여수의 신해양시대’ 역시 단지 여수를 위한 일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새로운 시대를 이끌 수 있는 동력이 된다 믿기에 이만치 걸어올 수 있었고 많은 동료의원들의 응원과 지지를 받을 수 있었던 것이라 생각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인권위원장, 원내부대표으로서의 역할과 맡게 된 배경은.
검사의 직무가 단지 수사와 기소에 국한되는 것이 아닙니다. ‘검사는 공익의 대표자’로서 ‘국민의 인권을 보호해야 한다’는 규정이 「검찰청법」 제4조에도 명시되어 있습니다.
법무부와 일선검찰청에서 검사로 25년 재직하는 동안 이 검찰청법 제4조에 명시된 검사의 직무를 단 한 순간도 잊은 적이 없습니다.
광주지검장으로 일할 때는 검찰시민위원회와 형사조정위원회의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운영으로 인권보호에 앞장선 점을 인정받아 ‘대한민국 법률대상 인권부문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얻기도 했습니다.
특히 법무부에 근무할 때 강금실 장관과 함께 ‘호주제 폐지법안’ 정부발의를 주도해 당시로서는 우리나라 여성 인권발전사에 새로운 획을 그었다는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인권 옹호와 신장, 인권정책 수립 및 인권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 환기 등 당의 인권정책 수립 및 인권문제 전반을 총괄하는 역할이 민주당 인권위원회의 사명이기 때문에 저의 과거 경력들을 감안하여 원내부 대표까지 임명하신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 정권에서 인권 현실이 어려운 만큼 더불어민주당 인권위원회의 사명과 인권위원장으로서 또한 원내부대표로서 책무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민주주의와 함께 발전해 온 대한민국 인권이 어떤 정권, 어떤 시대에서도 지켜지고, 세계인권선언에 담긴 인류 보편의 가치를 실현하고 개선될 때까지 최선을 다해 싸워 나아가겠습니다.